PersesTitan(페르) 기술블로그

[MacOS][잡담] xcode 단점 본문

잡담

[MacOS][잡담] xcode 단점

PersesTitan(페르) 2022. 12. 10. 17:39

주의

해당 글은 불평하는 글이므로 불평하는 소리가 많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여주세요.

오늘 나를 괴롭히고 있는 범인....xcode

Error: Your Xcode (13.3.1) is too outdated.
Please update to Xcode 14.1 (or delete it).
Xcode can be updated from the App Store.

(참고로 이전에도 다른 프로젝트로 인해서 한번 깔아뒀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도... ㅠㅠ)

OpenCV를 설치하는데 xcode가 최신 버전이 아니라고 짜증을내서 결국 업데이트를 할려고 스토어에 들어갔지만 업데이트가 뜨지 않았었습니다.

원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안해서 xcode업데이트가 안뜨는 거였는데요.
(솔직히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안했다고 앱 업데이트를 못하게 된다는 건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해줬더니 xcode업데이트가 가능햊ㅆ더군요.
xcode도 최신 버전아니면 사실상 못쓰는게 만들어 뒀네요...

문제

가장 큰 문제는 용량이 없었습니다. 남은 용량은 불과 10GB...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필요한 용량은 6GB... xcode업데이트까지 생각하면 저장공간이 부족했기에 용량이 큰 프로젝트를 깃허브에 올리고 결국 컴퓨터에는 삭제하고, /System에 들어가서 깔고 이제는 안 쓰는 라이브러리 삭제와 같은 중노동을 하고 난 뒤에야 겨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 있었습니다.

짜증나는 점

  • 다운로드가 느리다... (혹시 인터넷 문제일 수도 있으니 너무 뭐라고 하지 못하겠...)

    으악

    참고로 게이지가 저 다차면 아쉬워하지 말라고 무한 로딩도 기다리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 용량이 너무 크다.
    솔직히 IDE는 xcode를 안쓰는데 오직 다른 라이브러리 설치를 위해서만 설치해서 쓰는중인데 그런것 치고는 너무 용량을 많이 잡아먹는다... (솔직히 스위프트 할때도 AppCode쓰게 된다...)
    그냥 플러그인처럼 필요한 기능 분리해줬으면 좋겠다.

    용량이 17GB나 된다. (솔직히 저거 16GB라고 따지는 사람없겠지...?)
    잿브레인 IDE가 절대 용량이 작은 편이 아닌데 용량이 작아보인다.

+) 다운로드할때라서 잠시 용량이 커진 거였군요.
그래도 너무 용량이 큰데...?

  • 무슨 확장자를 누르면 xcode가 자동으로 나온다.
    그래도 유명한 확장자는 다른 IDE가 열리지만 이게 무슨 파일이지 하고 누르는 순간 아차하게 된다. 이것 때문에 내가 우클릭 -> 다음으로 열기 -> 텍스트 편집기를 누르는 습관이 생겼다. 번거롭더라고 xcode가 열리면 더 번거워지기 때문에...
    심지어 한번 실행되면 켜지는것도 오래걸리지만 꺼지는것도 오래걸린다. ㅂㄷㅂㄷ
  • 리소스를 많이 잡아 먹는다.
    xcode만 키고 돌리면 컴퓨터가 핫팩이 된다...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잡담] 인생 첫 트위터 계정 만들기  (0) 2023.05.26
[잡담] Java 자캐 그리기  (0) 2022.12.28